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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고리즘 문제풀이/Python

[백준] 17135 캐슬 디펜스

by 언호 2022. 7. 12.

📖 문제


🧑🏻‍💻 풀이 과정

1) 문제 접근 및 이해

재귀를 이용하여 궁수 3명이 놓일 수 있는 좌표의 조합들을 1차적으로 구하였습니다.

궁수들 위치의 조합별로 조건에 맞게 구현하여 모든 경우를 탐색하여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수를 확인하였습니다.

 

각 궁수별로 제거할 적의 정보를 1차원 배열로 생성하여 기록하였습니다.

모든 적과 모든 궁수가 서로 거리를 비교하였고, 적이 사정거리에 들어왔는지 판별하였습니다.

이후 적의 거리가 더 가깝거나, 거리가 같다면 더 왼쪽에 있을 때 배열의 값을 갱신하였습니다.

 

이후 배열에 기록된 타겟들을 적의 명단에서 제거하였고, 여러 궁수가 같은 적을 동시에 맞추는 경우도 존재하였습니다.

같은 적을 2번 쏜것을 제거한 적 2로 카운트 하지 않기 위하여 집합을 이용하여 실제로 제거된 적의 명단을 기록하였습니다.

 

남은 모든 적을 한 칸씩 이동시켜 적들의 새로운 좌표 값들을 생성하였습니다.

2) 알고리즘

  • 구현
  • 완전탐색

3) 풀이 코드

사용 언어 - Python

import sys
sys.stdin = open('input.txt')

def get_case(n, ans, prev):         # 궁수 3명이 가능한 위치 구하기
    if n == 0:
        cases.append(ans)
        return
    
    for i in range(prev+1, M):
        get_case(n-1, ans+[i], i)

def solution(c, enemies):                           # 시뮬레이션
    ans = 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# 현재 경우에 제거된 적의 수

    while enemies: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# 적이 남아있으면 반복
        targets = [(100, 100, 100)] * 3             # 각 궁수별 화살을 쏠 적과의 거리, 좌표 정보

        for e in enemies: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# 모든 적과 궁수들과 서로 거리 비교
            for i in range(3):
                distance = abs(N - e[0]) + abs(c[i] - e[1])     # 궁수와 적과의 거리
                if distance <= D: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# 사정거리라면
                    prev_dist = targets[i][0]                   # 이전의 타겟과의 거리
                    # 새로운 타겟이 더 가깝거나, 거리 동일할 때 더 왼쪽에 있는 경우
                    if prev_dist > distance or (prev_dist == distance and targets[i][2] > e[1]):
                        targets[i] = (distance, e[0], e[1])     # 새로운 타겟
                    
        removed = set()                             # 제거되는 적들
        for i in range(3):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if targets[i][0] == 100:                # 타겟이 없다면 (초기의 값이라면)
                continue                            # 다음 궁수 확인
            y, x = targets[i][1], targets[i][2]
            enemies.discard((y, x))                 # 적군 제거
            removed.add((y, x))                     # 제거된 적 명단에 추가
        ans += len(removed)                         # 제거된 적의 수 추가
        
        moved_enemies = set()                       # 적들이 새로 움직일 좌표
        for e in enemies:
            if e[0] + 1 < N:
                moved_enemies.add((e[0]+1, e[1]))   # 한칸씩 아래로 이동
        
        enemies = moved_enemies
        
    return ans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# 제거된 적의 수 반환

N, M, D = map(int, sys.stdin.readline().split())                            # 행, 열, 공격 거리 제한
board = [list(map(int, sys.stdin.readline().split())) for _ in range(N)]    # 전장 정보
cases = []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# 궁수 3명이 가능한 위치들
enemies = set()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# 적의 위치들
answer = 0

for i in range(N):                  # 적의 위치들을 찾음
    for j in range(M):
        if board[i][j]:
            enemies.add((i, j))

get_case(3, [], -1)                 # 궁수들이 위치할 수 있는 좌표들 경우 구하기

for c in cases:
    answer = max(solution(c, enemies.copy()), answer)       # 시뮬레이션

print(answer)

🔗 문제 링크

-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135

 

17135번: 캐슬 디펜스

첫째 줄에 격자판 행의 수 N, 열의 수 M, 궁수의 공격 거리 제한 D가 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진다. 0은 빈 칸, 1은 적이 있는 칸이다.

www.acmicpc.net

 

 

※ 오류 및 오타, 다른 의견이 있는 경우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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